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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금속활자본(을해자)로 찍은 <고려사>,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소장 유물이다.
금속활자본(을해자)로 찍은 <고려사>,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소장 유물이다.


지금까지 국보나 보물로 지정된 고려시대 역사서는 단 1권도 없었다. <삼국사기> 3건(국보 2건, 보물 1건), <삼국유사> 6건(국보 4건, 보물 2건), <조선왕조실록> 6건(국보 6건) 인데 비해 <고려사>와 <고려사절요> 등은 지정되지 않았다. 왜냐면 <고려사>의 경우 당대(고려 시대)에는 정식으로 편찬된 적이 없던 탓도 있다. 고려말 문신인 이제현(1287~1367)과 안축(1282~1348) 등이 편찬을 시도했지만 완성하지 못했다. 조선 건국 후 태조 이성계(재위 1392~1398)의 명으로 정도전(1342~1398), 정총(1358~1397) 등이 <고려국사>를 편찬했으나 현재 전하지 않는다. 이후 조선 시대인 15세기에 이르러 <고려사>가 간행됐다. 즉 1449년(세종 31)에 편찬하기 시작해 1451년(문종 1)에 완성되었고 1454년(단종 2)에 반포되었다. 이때 간행된 판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고려사> 목판본(태백산사고본(위)과 오대산사고본(아래).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소장하고 있다.
<고려사> 목판본(태백산사고본(위)과 오대산사고본(아래).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소장하고 있다.


총 139권으로 편찬된 <고려사>는 세가 46권, 열전 50권, 지(志) 39권, 연표 2권, 목록 2권으로 구성됐다. 1455년(세조 1) 을해자(강희안의 글씨로 만든 금속활자)로 간행된 금속활자 판본과 그 뒤 중종 연간(1506~1544) 을해자 판본을 목판에 다시 새겼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1482년(성종 13)에 을해자로 간행한 판본과 1613년(광해군 5)에 을해자본을 번각(飜刻·뒤집어 다시 새김)해 새진 목판본의 초간본, 그리고 1613년에 을해자본을 번각한 목판본의 후쇄본(17~18세기 추정)이 전하고 있다.

연세대 도서관이 소장한 <고려사> 목판본.
연세대 도서관이 소장한 <고려사> 목판본.


문화재청은 고려시대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자료인 <고려사>의 가치를 재평가해서 처음으로 보물 지정을 예고했다고 23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이번 <고려사>의 보물 지정 예고는 <삼국사기>, <삼국유사>, <조선왕조실록> 등이 모두 국보나 보물로 지정된 상황에서 고려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사서인 <고려사> 역시 국가지정문화재로서의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된 대상은 현존 <고려사> 판본 중 가장 오래된 ‘을해자’ 금속활자본과 목판 완질본(完帙本)이다.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을해자 2건·목판본 2건), 연세대 도서관(목판본 1건), 동아대 석당박물관(목판본 1건·부산시 유형문화재 제104호) 등 총 3개 소장처에 보관된 6건이다.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소장하고 있는 2종의 을해자본은 완질은 아니다. 그러나 현존 <고려사> 중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이다. 2종의 목판본은 각각 태백산사고와 오대산사고에 보관되었던 것이다. 모두 을해자 번각 목판 초간본이자 완질이다. 그리고 동아대 소장본과 연세대 소장본은 번각 목판본의 후쇄본이지만 완질이다. 조선 후기 민간에 <고려사>가 유통되어 열람·활용된 양상을 보여주는 사례다.

동아대 소장 <고려사>는 연세대 소장본과 함께 번각 목판본의 후쇄본이지만 완질이다. 조선 후기 민간에 <고려사>가 유통되어 열람·활용된 양상을 보여주는 사례다.
동아대 소장 <고려사>는 연세대 소장본과 함께 번각 목판본의 후쇄본이지만 완질이다. 조선 후기 민간에 <고려사>가 유통되어 열람·활용된 양상을 보여주는 사례다.


이들 6건은 고려의 정사로서 고려의 역사를 파악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천 사료라는 점과 비록 조선 초기에 편찬되었으나, 고려 시대 원사료를 그대로 수록해 사실관계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뛰어나다는 점, 그리고 고려의 문물과 제도에 대한 풍부한 정보가 수록되었다는 점 등에서 가치를 인정받았다.

해당 판본들은 지금까지 전해진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이자 목판 번각본이라는 점에서 서지적 가치 또한 높게 평가된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 예고한 6건의 <고려사>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기환 선임기자 lkh@kyunghyang.com

[스포츠조선닷컴 김수현기자] 배우 고 최진실의 아들 최환희가 가요계 진출 소감을 전했다.

최환희는 최근 월간지 ‘우먼센스’와’ 인터뷰를 통해 “주변에서 연예계 진출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셨다. 하지만 내 꿈은 줄곧 예체능 쪽이었고, 한 번도 바뀐 적이 없었다”고 밝혔다.

최환희는 음악을 시작한 지 2년 만에 지플랫(Z.flat)이라는 예명으로 가요계 첫발을 디뎠다. 데뷔곡은 힘든 시기에 자신이 느꼈던 감정을 담은 자작곡 ‘디자이너’다. 그는 “평소 말수가 적은 편이라 가사를 쓰는 게 일종의 해소창구”라고 설명했다.

힘들었던 시기를 언급하기도 했다. 최환희는 “초등학교 때부터 기숙사 생활을 시작했다. 제주도에서 홀로 10대 시절을 보냈고, 지금은 낯선 서울에서 음악 작업을 하며 다시 혼자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살면서 버거운 날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그때 왜 그렇게 힘들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시간에 의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올해 20살 성인이 된 최환희는 가장으로서의 책임감도 밝혔다. 그는 “동생은 학생이고, 할머니는 연로하셔서 가족 중에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이 나밖에 없다”며 “언젠가부터 자연스럽게 가장의 무게를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여동생 준희 양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환희는 “이제 준희에게 용돈을 줄 수 있게 됐다”며 “준희가 하고 싶은 일을 응원하고 지켜보는 오빠다”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끝으로 최환희는 “데뷔곡 발표만으로 큰 관심을 받는 건 부모님의 영향 때문”이라며 “아티스트 지플랫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환희의 인터뷰 전문은 ‘우먼센스’ 1월호에서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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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뉴스 김우종 기자]디에고 코스타(왼쪽)와 제수스가 동일인으로 보이는 한 여성과 각기 다른 시점에 찍은 모습이 공개됐다. /사진=마르카과거 EPL(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에서 뛰었거나 현재 뛰고 있는 축구 스타가 같은 여자와 침대서 찍은 각기 다른 사진이 공개돼 축구계가 발칵 뒤집혔다.

영국 매체 더선과 스페인 마르카 등은 22일(한국 시간) “디에고 코스타(32·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가브리엘 제수스(23·맨체스터 시티)가 같은 여자와 침대에 누워 있는 각기 다른 사진이 공개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사진은 영국 런던 메릴본에 위치한 중고품 가게에 있는 성경책 사이에서 발견됐다.

더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지난 5월 한 스페인 혹은 라틴계의 한 여성이 중고품 가게에 2개의 가방을 가져왔다. 지난주 가게 스태프들이 이들을 정리하다가 1개의 가방 안에서 성경책을 발견했다. 그런데 성경책 안에 문제의 사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여성은 자신의 한 친구가 영국을 떠났다면서 이것들(가방)을 처리하길 원한다는 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사진은 즉석 카메라로 촬영됐다. 매체는 “코스타와 제수스가 동일인으로 보이는 한 여성과 서로 다른 시기에 셀카를 찍은 것으로 보인다. 사진 속 남성들 모두 셔츠를 입고 있지 않은 상태였다. 또 매우 편안하게 보였다”면서 “가방을 넘긴 여성은 결국 가게로 돌아오지 않았다. 점원들은 이 사진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모르고 있다”고 전했다.

스페인 국가대표로 활약했던 코스타는 2014년 여름부터 첼시에서 활약한 뒤 2018년 1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로 이적했다. 유부남인 코스타는 현재 슬하에 두 딸을 두고 있다. 브라질 국가대표인 제수스는 2017년 1월부터 현재까지 맨체스터 시티에서 활약 중이다. 제수스는 올 초부터 한 여성 모델과 교제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디에고 코스타. /AFPBBNews=뉴스1제수스. /AFPBBNews=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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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종 기자 woodybell@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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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자누브스타디움(알와크라, 카타르)/ 2020 AFC 챔피언스리그/ ACL/ 결승전/ 페르세폴리스 vs 울산현대축구단/ 울산 김광국 단장, 설영우, 이상헌, 서주환/ 상금 보드/ 우승 세레머니/ 사진 정재훈
알자누브스타디움(알와크라, 카타르)/ 2020 AFC 챔피언스리그/ ACL/ 결승전/ 페르세폴리스 vs 울산현대축구단/ 울산 김광국 단장, 설영우, 이상헌, 서주환/ 상금 보드/ 우승 세레머니/ 사진 정재훈

“울산 현대를 위해 헌신한 많은 분들과 상금을 나누고 싶다.”하나파워볼

김광국 울산 현대 대표이사(현대중공업 전무)는 21일 스포츠조선과의 인터뷰에서 장안의 최대 관심사,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 우승 상금 배분 계획을 묻는 질문에 ‘나눔’을 이야기했다.

울산은 8년만의 ACL 우승 감격과 함께 상금 400만달러(약 44억원), 클럽월드컵 참가수당 기본 100만달러(약 11억원)를 거머쥐었다. AFC 드림아시아재단 활동기금으로 5%를 기부하고 나면 50억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2년 울산, 2016년 전북의 경우 대부분의 상금을 선수단 중심으로 나눴다. 김 대표는 “올해는 옛날처럼 선수들과만 나누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만한 합당한 기준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럽하우스의 미화원, 주방 직원, 경비원, 운전기사 등 울산 현대와 선수단을 위해 일해온 모든 이들과 영광을 나눌 뜻을 분명히 했다. “과거의 경우, 상금 대부분을 선수단에게 다 나눠줬다. 클럽월드컵 수당 포함 50억원 이상을 30여 명 되는 선수단이 나눈다면 다들 1억원 이상을 기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올해는 구단 안팎으로 모두가 힘든 한해였다. 관중도 없었고, 직원들은 연봉을 10%씩 반납했다.어려운 시기에 주변을 돌아보며 함께 나눴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100~120명, 우리 울산 현대를 위해 헌신한 모든 분들과 50만원, 100만원씩이라도 나눌 것이다. 우리 모두 울산 현대 가족이라는 소속감과 자부심을 나누고 싶다”는 의지를 표했다.

알자누브스타디움(알와크라, 카타르)/ 2020 AFC 챔피언스리그/ ACL/ 결승전/ 페르세폴리스 vs 울산현대축구단/ 울산 김광국 단장/ 사진 정재훈
알자누브스타디움(알와크라, 카타르)/ 2020 AFC 챔피언스리그/ ACL/ 결승전/ 페르세폴리스 vs 울산현대축구단/ 울산 김광국 단장/ 사진 정재훈

다음 시즌 선수단 구성에 대해서도 수장으로서 또렷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감독 선임이 마무리되면 거기에 맞춰 선수단을 구성하게 될 것이다. 전반적인 기조는 ‘젊어지고 빨라지고’다. 경험 있는 선수들의 노련함과 상대적으로 젊은 선수들의 성장과 약진이 두드러지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 시즌 울산의 반전 해피엔딩은 끝날 때까진 끝난 게 아니라는 스포츠의 진리를 다시금 깨우치게 하는 쾌거다. 절망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은 노력은 보상받았다. 김 대표는 최고의 순간 가장 고마운 이들을 잊지 않았다. 거침없는 ‘영끌’ 투자와 리더로서의 결단력, 용기에 대한 찬사에 그는 모기업 덕분이라고 했다. “모기업(현대중공업)에서 마음껏 일하도록 믿고 지원해주시는 덕분이다. 대주주인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님(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구단주인 프로축구연맹 총재(권오갑 회장)께서 이 축구단에 얼마나 큰 정성과 애정을 쏟고 있는지 다 아실 것이다. 오늘도 어디선가 축구 이야기를 하고 계실 것”이라며 미소 지었다. “축구의 가치를 아는 이 열정적인 팀에서 축구단 대표로 일하는 것이 감사하고 행복하다. 우승 직후 경기장에서 구단주께 축하문자를 받았다. ‘수고했다.’ 네 글자가 들어왔다. 정말 행복했다.”

2014년 부임 이후 7년째 ‘갓광국’ ‘킹광국’으로 불리는 대표님의 팬들을 향한 인사 또한 따뜻하고 믿음직했다. “전력을 한껏 올려서 우승권에 근접해서 우승하지 못하고 준우승하는 건 3등, 4등보다 큰 아픔이었습니다. 그 아픔을 2년간 4번이나 드렸습니다. 준우승은 무서운 것이었고, 2등은 기쁨이 아니라 아픔이고 상처였습니다. 팬들에게 상처만 드리다가 마지막에 극복하는 모습을 펼쳐보여드렸는데 조금이나마 아픔이 치유되고 위안을 받으셨는지 궁금합니다. 내년에는 그런 아픔없이, 울산 현대를 응원한다는 일이 언제나 즐겁고 행복한 일이 되도록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우승상금 400만 달러를 어떻게 쓸 것인지가 최대 관심사다.

▶과거의 경우를 보면 상금 대부분을 선수단에게 다 나눠줬다. 50억원 이상을 30여 명 되는선수단이 나눈다면 다들 1억원 이상을 기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올해는 옛날처럼 받은 상금 전액을 선수들과만 나누진 않을 것이다. 누가 보더라도 합당한 기준을 찾을 것이다. 어려운 시기에 주변을 돌아보며 함께 나눴으면 한다. 2012년엔 구단 프런트와 미화원, 주방직원 등 40여 명이 함께 나눴는데 올해는 클럽하우스와 우리 축구단을 위해 일해주시는 100~120명, 우리 울산 현대를 위해 헌신한 모든 분들과 50만원, 100만원이라도 나누고 싶다. 우리 모두 울산 현대 가족이라는 소속감과 자부심을 나누고 싶다. 일부는 구단 유소년 축구 발전을 위해 투자하고 싶다.

-다음 시즌 선수단 구성 등 계획은?.파워볼게임

▶감독 선임이 마무리되면 거기에 맞춰서 선수를 구성할 것이다. 트레이드 등 이런저런 이야기도 많지만 현재로선 다 걸려 있다. 전반적 기조는 ‘젊어지고 빨라지고’다. 경험 있는 선수들의 노련함과 상대적으로 젊은 선수들의 성장과 약진이 두드러지는 한해가 될 것이다. 젊은 자원들이 본격적으로 선발 다툼을 하면서 치고 올라갈 것이다. 송민규, 엄원상, 이동준같은 타팀 선수처럼 많은 기회를 얻으면 성장할 선수들이 우리 안에도 많이 내재돼 있다. 그 친구들이 성장하고 기회를 받는 해가 될 것이다.

사진제공=프로축구연맹
사진제공=프로축구연맹

-영혼을 끌어모은 선수 영입 때도 그렇고, 이번 대회 대표선수들을 카타르에 불러들일 때도 그렇고, 매순간 명쾌한 직진이다. 그 용기는 어디서 나오나.

▶모기업(현대중공업)에서 마음껏 일하도록 믿고 지원해주시는 덕분이다. 대주주인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님(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구단주인 프로축구연맹 총재(권오갑 회장)께서 이 축구단에 얼마나 큰 정성과 애정을 쏟고 있는지 다 아실 것이다. 오늘도 어디선가 축구 이야기를 하고 계실 것이다. 축구의 가치를 아는 이 열정적인 팀에서 축구단 대표로 일하는 것이 감사하고 행복하다. 우승 직후 카타르 경기장에서 구단주께 축하문자를 받았다. ‘수고했다.’ 네 글자가 들어왔다. 정말 행복했다.

-ACL을 통해 울산과 현대의 브랜드 가치가 아시아 전역, 전세계에 빛났다.

▶아시아에 울산과 현대의 이름이 알려졌다. 축구가 아니라면 팬들이 “울산!”을 외칠 기회가 언제 있나. 축구가 아니라면 아시아인들이 울산을 이야기할 기회가 있겠나. 울산 시장님도 정말 기뻐하실 것이다.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카퍼레이드라도 했을 것이다.

-올 한해를 돌아본다면.

▶한해가 정말 빨리 갔다. 올해 초엔 코로나 때문에 리그가 열리려나 걱정했고, 5월에 개막해 11경기가 축소된 27경기를 치렀다. 준우승을 두 번이나 하는 상처를 얻고 마지막에 ACL에서 우승했다. 다들 영화같다고 한다. 다이내믹한 한해였다. 개인적인 영광도 있었다. 팀도 결과를 얻어내고 이 해피엔딩이 너무 행복하다. 인생을 통틀어서도 잊지못할 해다. 1990년, 1995년, 2000년, 개인적으로 5년 단위로 중요한 일들이 있었다. 2020년엔 뭐가 있을까 했는데 끝날 때까지 없길래 그냥 올해는 그런가보다 했다. 시즌 마지막에 전무 승진과 함께 ACL 우승의 영광이 찾아왔다. 이제 또 다음 목표가 중요하다. 무엇을 할 것인지 다음 목표를 깊이 생각하고 있다.

-팬들에게 한 말씀

▶전력을 한껏 올려서 우승권에 근접해서 우승하지 못하고 준우승하는 것은 3등, 4등보다 큰 아픔이었습니다. 그 아픔을 2년간 4번이나 드렸습니다. 준우승은 무서운 것이었고, 2등은 기쁨이 아니라 아픔이고 상처였습니다. 팬들에게 상처만 드리다가 마지막에 극복하는 모습을 펼쳐보여드렸는데 조금이나마 아픔이 치유되고 위안을 받으셨는지 궁금합니다. 내년에는 그런 아픔없이, 울산 현대를 응원한다는 일이 언제나 즐겁고 행복한 일이 되도록 만들어드리겠습니다.

[OSEN=선미경 기자] 개봉 6주년을 맞이한 음악영화 ‘비긴 어게인'(감독 존 카니)이 12월 31일 재개봉을 확정했다.

지난 2014년에 개봉해 346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비긴 어게인’이 오는 31일 CGV 재개봉 특별 전용관 ‘별★관’에서 재개봉된다.

스타 명성을 잃은 음반 프로듀서와 스타 남친을 잃은 싱어송라이터가 뉴욕에서 만나 함께 노래로 다시 시작하는 이야기를 그린 로맨틱 멜로디 ‘비긴 어게인’은 CGV별★관의 두 번째 상영작으로 ‘새로운 시작도 사랑하는 이와 함께’라는 테마 아래 ‘라라랜드’와 함께 선정됐다.

국내 개봉 당시 346만 관객을 달성하며 흥행에 성공한 ‘비긴 어게인’은 배우 키이라 나이틀리와 마룬5 애덤 리바인이 부른 OST까지 국내 음원 순위를 석권하며 많은 화제를 낳은 바 있다. 이후로도 공감을 일으키는 스토리와 희망을 전하는 메시지, 아름다운 OST는 끊임없는 찬사를 받으며 한국인이 사랑하는 모두의 인생 영화로 등극했다. 

이번 재개봉을 기념하여 공개된 포스터 2종은 관객들의 감성을 자극했던 명장면으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포스터는 자유롭게 뉴욕을 누비며 음악으로 교감하는 음반 프로듀서 댄과 그레타의 모습과 함께 “음악은 따분한 일상도 의미를 갖게 하지”라는 명대사가 어우러져 보는 이의 마음을 흔든다.파워볼사이트

두 번째 포스터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함께 아름다운 뉴욕을 배경으로 이뤄진 밴드들의 합주 장면을 담았다. 흥겨운 음악과 함께 어색했던 부녀 사이의 거리감을 단번에 좁힌 이 훈훈한 장면은 “우린 길 잃은 별들인가요?”라는 명대사와 함께 관객들이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순간을 포착했다.

재개봉 기념 포스터뿐만 아니라 CGV별관에서 ‘비긴 어게인’을 관람한 분들에게 선착순으로 증정되는 2021년 캘린더 굿즈도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2021년 캘린더 굿즈는 영화 속 명장면이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되어 관객들을 설레게 만들고 있다. /seon@osen.co.kr

[사진]영화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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